top of page

[호주정보] 쉽게 설명하는 호주 대학 입학 등급 지수 'ATAR'

안녕하세요 코코스 멜번 지사 입니다~ 오늘은 호주로 유학 준비하시며 많이 들어보셨을지도 모르는 'ATAR'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우선 ATAR는 Australian Tertiary Admission Rank의 줄임말로 호주 대학 입학 등급 지수라고 번역할 수도 있어요!

ATAR는 한국의 수능과 다르게 점수아니라 '등수'를 의미해요! 예를 들어 ATAR 90점을 받았다면 시험에서 90%를 맞췄다는 것이 아니라 상위 10% 안에 들었다는 의미입니다!


호주는 각 주를 기반으로 하는 교육시스템을 갖고 있어 대학을 가기 위해선 각 학생들이 선택한 과목별 난이도를 표준화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ATAR 지수를 발급 받기 위해선 각 주별로 치러지는 대학입학시험을 봐야합니다! 빅토리아는 VCE, 퀸즐랜드는 QCE, 뉴사우스웨일스는 HSC 타즈매니아는 TCE, 남호주는 SACE, 서호주는 WACE 응시자들에게 ATAR 등급이 제공돼요! 각 주 별로 독립적으로 ATAR 등급을 계산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 어떻게 점수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계산이 굉장히 복잡하다고 해요! ATAR는 형평성을 위해 마련된 제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에요! 가령 어려운 수학 시험에서 90점을 받는 것과 쉬운 수학 시험에서 90점을 받는 것은 굉장한 차이가 존재해요! 차이를 인정해주는 시험 제도가 바로 ATAR랍니다!


다만 어려운 수학에 자신이 없어 선택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실기 위주의 다른 과목을 더 잘해 높은 점수를 얻게 된다면 수학을 잘하기 위해 노력한 시간 만큼 실기 위주의 다른 과목을 위해 노력한 시간도 인정해주는 제도가 ATAR에요! ATAR 진행 사항, 난이도 조정 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된답니다! 남호주 및 노던 테리토리 https://www.satac.edu.au/ 퀸즐랜드 https://www.qtac.edu.au/ 태즈매니아 https://www.tasc.tas.gov.au/students/university/ 빅토리아 https://www.vtac.edu.au/ 뉴 사우스 웨일스 https://www.uac.edu.au/ 이 외에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코코스로 문의주세요!



조회수 239회댓글 0개
bottom of page